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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12월 28일 현대자동차는 창립 40주년을 맞았다. 67년 12월 서울 무교동에 ‘현대모타’란 간판이 내걸린 게 바로 현대자동차의 시작이다.  현재의 현대자동차는 해방직후인 46년 설립된 현대자동차공업사라는 정비공장이 그 뿌리다. 이 회사는 해방 전까지 자동차정비업으로 사업기반을 잡았던 고 정주영 현대회장이 현대자동차를 세운 발판이었다. 자본금 1억원으로 시작한 현대모타는 이듬해 현대자동차로 이름을 바꿔 달고 포드에서 기술을 들여와 코티나, 포드20M, 버스 등을 양산하기 시작했다. 국산화를 염두에 둔 설립이었기에 포드 본사에 기술진을 파견해 부품부터 꾸준히 국산화를 병행했다.

현대자동차가 첫 차종으로 내놓은 것이 바로 `코티나`다. 67년 현대는 포드와 손을 잡고 신진의 코로나와 경쟁할 수 있는 영국 포드 제품인 1,600cc급 `코티나`를 첫 작품으로 국내에 선보였다. 코티나는 길이/너비/높이가 4,267mm/1,648mm/1,389mm였고 뒷바퀴 굴림 방식의 차였다. 이 차는 배기량 1,598cc 직렬 4기통엔진을 얹고 최고출력 75마력, 최고시속 160km의 성능을 냈다. 이 차는 당시 국내시장에서 승승장구하던 신진 코로나보다 차체가 커 실내공간이 여유 있었고 배기량이 더 커 힘도 좋았다. 현대는 1년 만에 5,000대를 생산, 10억원의 판매고를 올렸다. 값은 코로나보다 20만원 비싼 110만원이었으나 날개 돋친 듯 팔렸다. 그런데 69년 9월 영・호남 지역의 대 홍수 때 침수된 부품으로 조립한 차들이 말썽을 일으켰다. 70년대 중반부터 무더기 차 반납 소동이 일어나는 등 수난을 겪었다. 코티나의 잦은 고장은 한 때 ‘섰다하면 코티나’ ‘고치나’ ‘코피나’ ‘골치나’ 등의 헐뜯는 별명으로 현대의 자동차산업을 위태롭게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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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는 71년부터 코티나의 품질향상에 주력하여 새 모델인 뉴 코티나를 선보였다. 이 차로 다시 인기를 회복한 뉴 코티나는 76년까지 픽업, 밴, 왜건 모델 등으로 가지치기하면서 2만3,141대가 팔렸다. 71년 이전에 생산된 코티나 까지 포함하면 모두 3만1,450대가 팔렸다.
하지만 72년에 포드는 더 이상 현대차와 합작을 하지 않겠다고 나섰다. 이는 곧 본격적인 국산 완성차 제작의 결정적 계기가 됐다.  

정주영 회장 동생인 고 정세영 회장 주도로 4년간의 개발기간 끝에 후일 월드 베스트셀링카 대열에 올라선 ‘포니’가 모습을 드러냈다. 76년 1월의 일이었다.

그 해에 수출 길도 열었다. 에콰도르에 포니 5대를 시작으로 중동, 남미, 아프리카 등지에 총 1042대의 포니를 수출했다. 이후 수출은 더욱 불붙었다. 첫 수출 후 7년 만인 83년 10만대를 돌파하더니 88년에는 드디어 단일 브랜드로 100만대 수출에 성공했다. 지난해 현대차는 197만747대, 98년에 인수한 기아차 역시 지난해 108만8461대를 달성해 현대·기아차그룹은 총수출 300만대 시대를 열게 됐다.  

기술발전 속도도 두드러진다. 미쓰비시와 포드 등 해외 업체에서 기술을 배워오던 현대차는 1991년 국내 첫 독자엔진 ‘알파’를 개발해 세계를 놀라게 했다. 2000년 정몽구 회장 아래 자동차전문 그룹으로 재출발한 현대·기아차는 ‘품질경영’을 앞세워 2008년 현재 벤츠를 비롯해, 미쓰비시 등 해외 업체에 오히려 로열티를 받으며 기술을 수출하는 위치에 올라설 만큼 위상이 높아졌다.

세계 6위 자동차 업체로 우뚝 선 현대·기아차는 이제 세계 5대 자동차 그룹을 꿈꾸며 제네시스 등을 앞세워 고급차시장 진출을 도모하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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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송화 - 제네시스
http://blog.daum.net/_blog/BlogView.do?blogid=05BMl&articleno=13721812&_bloghome_menu=recenttext#ajax_history_home


Sephia's Auto Research(Laboratory)
http://sephia.tistory.com/category/Auto/%EC%A0%95%EB%B3%B4?page=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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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wizys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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