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포니
ysl* 하드웨어/auto mech / 2008. 2. 9. 22:37
1974년 토리노 모터쇼에 첫선 보인 현대 포니는 우리나라 최초의 고유모델이고 세계 시장에 한국과 현대를 알린 첫 차였다. 쥬지아로가 디자인한 롱 노즈 패스트백 스타일의 보디로 좋은 평가를 얻은 포니는 데뷔 직후 국내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픽업과 왜건, 3도어 등 다양한 가지치기 모델을 내놓고 포니2를 거쳐 6세대 모델인 베르나로 발전하기까지, 현대 소형차에 아직도 핏줄로 닿아있는 포니는 지금의 현대와 한국 자동차산업을 있게 한 일등공신이다
글·박지훈 기자(mannong@carvision.co.kr)
현대 포니의 주요제원
크기
길이×너비×높이 : 3970×1558×1360mm
휠베이스 : 2340mm
트레드 앞/뒤 : 1278/1248mm
무게 : 870kg
승차정원 : 5명
엔진
형식 : 직렬 4기통
굴림방식 : 뒷바퀴굴림
보어 ×스트로크 : 73.0×74.0mm
배기량 : 1238cc
압축비 : 9.0
최고출력 : 80마력/6300rpm
최대토크 : 10.8kg·m/4000rpm
연료탱크 크기 : 45L
트랜스미션
형식 : 수동 4단
기어비
①/②/③ : 3.525/2.193/1.442
④/⑤/ : 1.000/ㅡ/3.867
최종감속비 : ㅡ
보디와 섀시
보디형식 : 4도어 해치백
스티어링 : 볼 너트
서스펜션 앞 :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 뒤 : 판 스프링
브레이크 앞/뒤 : 디스크/드럼
타이어 앞/뒤 : 모두 5.60×13-4PR
성능
최고시속 : 155km
0→시속 100km 가속 : ㅡ
시가지 주행연비 : 14.2km/L
값 : 227만3천270원 (76년 데뷔 당시)
[참고자료]
자동차생활 2002년 9월호
http://www.carlife.net/webzine/search_result.html?cat=&keyword=%C6%F7%B4%CF
세피아의 블로그
http://sephia.tistory.com/61
글·박지훈 기자(mannong@carvision.co.kr)
현대 포니의 주요제원
크기
길이×너비×높이 : 3970×1558×1360mm
휠베이스 : 2340mm
트레드 앞/뒤 : 1278/1248mm
무게 : 870kg
승차정원 : 5명
엔진
형식 : 직렬 4기통
굴림방식 : 뒷바퀴굴림
보어 ×스트로크 : 73.0×74.0mm
배기량 : 1238cc
압축비 : 9.0
최고출력 : 80마력/6300rpm
최대토크 : 10.8kg·m/4000rpm
연료탱크 크기 : 45L
트랜스미션
형식 : 수동 4단
기어비
①/②/③ : 3.525/2.193/1.442
④/⑤/ : 1.000/ㅡ/3.867
최종감속비 : ㅡ
보디와 섀시
보디형식 : 4도어 해치백
스티어링 : 볼 너트
서스펜션 앞 :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 뒤 : 판 스프링
브레이크 앞/뒤 : 디스크/드럼
타이어 앞/뒤 : 모두 5.60×13-4PR
성능
최고시속 : 155km
0→시속 100km 가속 : ㅡ
시가지 주행연비 : 14.2km/L
값 : 227만3천270원 (76년 데뷔 당시)
[참고자료]
자동차생활 2002년 9월호
http://www.carlife.net/webzine/search_result.html?cat=&keyword=%C6%F7%B4%CF
세피아의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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