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정보의 달인
ysl* 컨텐츠/ysl*book or url / 2007. 9. 24. 12:35
정보의 달인
일 잘하는 사람들의 정보 수집ㆍ정리ㆍ활용술
임현민 외 7인 지음 | 240 쪽 | 2003-09-08 ㅣ \9,800원
“일 잘 하는 사람들의 정보 수집ㆍ정리ㆍ활용 도구 12가지 ”
이 책은 정보를 수집, 정리 활용하기 위한 노하우를 총 12장에 걸쳐 알려주고 있다. 또한 도구별, 이슈별 인덱스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정보의 스페셜리스트가 되려면 정보를 수집, 정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보를 적재적소에 제대로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Part 1. 정보 마인드 편에서는 정보의 스페셜리스트가 되기 위한 기본 마인드를 알아본다.
정 보의 달인은 메모광이다. Part 2. 메모지ㆍ포스트잇 편에서는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30초 안에 메모하는 방법, 세미나 내용을 압축해 주고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노트정리 기술, 디지털 포스트잇 사용법, 명함 여백을 활용하는 메모라이징 인(人)테크 등을 배운다.
Part 3. 다이어리 편에서는 정보의 달인이라면 꼭 알아야 할 프랭클린 플래너 사용 방법을 배우고, Part 4. 마인드맵 편에서는 마인드맵을 활용해 생각을 그림으로 그려본다. 한편, Part 5. 강의ㆍ세미나 편에서는 강의 키노트와 컨텐츠 트리를 이용해 강의 컨텐츠를 내 것으로 만들고, 직접 강의에도 도전해본다.
정보의 달인은 미디어에 강하다. Part 6. 미디어 편, Part 7. PCㆍ인터넷 편에서는 책, TV, 라디오, PC 등 미디어와 온라인 매체를 총동원한 정보 수집, 활용법을 배운다. 더 나아가 Part 8. 홈페이지, Part 9. 이메일 편에서는 홈페이지를 나만의 정보기지로, 이메일을 최전방의 정보 전령사로 활용하는 방법을 배워본다.
정보의 달인은 디지털 기기에 강하다. Part 10. 디지털 카메라 편, Part 11. 모바일 편에서는 디지털 카메라와 모바일 기기들을 이용해 길거리에 널려 있는 정보들을 바로바로 헌팅해보자.
최고의 정보 무기는 인맥이다. 마지막으로 Part 12. 인맥관리 편에서는 온/오프라인 인맥관리 비법을 최종 점검해보자.
* 목차
정보의 스페셜 리스트가 되라
Part 1. 정보 마인드 편
1. 정보의 스페셜리스트가 되라
2. 정보는 오감을 통해 들어온다
3. 정보는 때와 장소를 가린다
4. 정보는 선택과 집중이다
5. 정보는 습관이다
6. 아날로그와 디지털로 무장하라
7. 좋은 정보에는 돈을 지불하라
8. 정보의 3박자는 수집<정보<활용이다
9. 정보는 공유하면 커진다
10. 사람보다 정보의 줄을 서라
11. 그래도 정보보다 사람이다
정보의 달인은 메모광이다
Part 2. 메모지ㆍ포스트잇 편
1. 살아있는 메모 vs. 죽은 메모
2. 반짝 아이디어를 적는 30초 메모법
3.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는 포스트잇 암기노트
4. 종이 포스트잇보다 10배 편한 디지털 포스트잇
5.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포스트잇 메모법
6. 세미나 내용을 보기좋게 압축하는 노트정리기술
7. 명함여백을 십분 활용하는 메모라이징 인(人)테크
8. 현직 기자에게 배우는 정보수집&가치판별법
9. 재테크의 출발, 메모광의 영수증 관리법
정보통의 다이어리는 특별하다
Part 3. 다이어리 편
1. 정보의 달인은 프랭클린 플래너를 좋아한다
2. 프랭클린 플래너로 ‘To Do List' 정리하기
3. 프랭클린 플래너로 우선순위 정하기
4. 프랭클린 플래너로 돈 관리하기
5. 프랭클린 플래너로 인맥 관리하기
6. 프랭클린 플래너로 목표 관리하기
정보의 달인은 생각을 그림으로 그린다
Part 4. 마인드맵 편
1. 입체적 사고를 만드는 단계별 마인드맵
2. 머릿속의 아이디어를 쏟아내는 브레인스토밍
3. 디지털 마인드맵, 씽크와이즈 활용법
4. 마인드맵을 이용한 책 정리법
5. 마인드맵을 이용한 시간 관리법
6. 마인드맵을 이용한 실시간 회의록 작성법
7. 마인드맵을 이용한 스케줄 관리법
정보의 달인은 가르치면서 배운다
Part 5. 강의ㆍ세미나 편
1. 가르치는 것은 두 번 배우는 것
2. 강의 키노트를 만들어라
3. 컨텐츠 트리를 만들어라
4. 온․오프 세미나를 통한 정보 습득법
5. 수강생끼리 정보교환 그룹을 만들어라
6. 전문 강사 자격증을 취득하라
정보의 달인은 독서광, tv광이다
Part 6. 미디어 편
1. 읽는 즉시 아이디어를 뽑아내는 방사형 독서메모법
2. 포스트잇을 이용한 독서정리법
3. 빨리 읽고 핵심만 적는 인쇄매체의 독서메모법
4. 독서광들의 책 요약본 별첨 활용기
5. 나만의 독서전략노트 만들기
6. 독서전략노트 200% 활용하기
7. 히트 상품 트렌드를 읽는 정보 홈쇼핑
8. 라디오 아침방송은 정보의 싱싱고
정보의 달인은 디지털로 무장한다
Part 7. PCㆍ인터넷 편
1. 정보통의 컴퓨터 엿보기
2. 정보통의 디렉토리와 파일 정리법
3. 정보통의 온라인 컨텐츠 관리법
4. 블로그를 모르면 정보통이 될 수 없다
5. 정보보호를 위한 안심 디지털 백업
6. 정보통의 검색엔진 사용법
7. 정보통의 물건 사기 노하우
8. 정보통의 북마크 정리법
홈페이지는 생생 정보창고다
Part 8. 홈페이지 편
1. 홈페이지가 곧 정보 경쟁력이다
2. 홈페이지로 전략기획서 만들기
3. 홈페이지에 나만의 컨텐츠 쌓기
4. 게시판을 데이터 창고로 만들기
5. 정보통이라면 업데이트에 목숨을 걸어라
6. 방명록이 곧 커뮤니케이션 창구다
7. 명함 건넬 때 홈페이지 주소를 함께 알려라
8. 잘난 홈페이지는 출판사 헌팅 대상 1호다
이메일은 최전방의 정보 전령사다
Part 9 . 이메일 편
1. 이메일은 최전방의 정보 전령사
2. 이메일로 정보 앨범 만들기
3. 이메일로 팩스 주고받기
4. 이메일로 명함 관리하기
5. 넘쳐나는 이메일 깔끔하게 정리하기
6. 메일, 채팅, 문자 메시지를 동시에!
7. 이메일로 개인 PR하기
정보의 달인은 정보를 찍는다
Part 10. 디지털 카메라 편
1. 디카는 신세대 정보통들의 으뜸 정보기기
2. 디지털 카메라를 이용한 콤팩트 명함첩
3. 디카로 도전하는 비주얼 프레젠테이션
4. 고객을 감동시키는 한 장의 사진
5. 정보통은 정보를 찍는다
6. 비즈니스 문서, 디카로 120% 효과내기
7. 디카로 비즈니스 전략 업그레이드하기
8. 반짝반짝 아이디어 포토북 만들기
9. 미팅 5분 전, 디카로 최종 점검!
진짜 정보들은 길거리에 널려있다
Part 11. 모바일 편
1. 진짜 정보들은 길거리에 널려있다.
2. 엄청 간단 휴대폰 속 전화번호 무선 백업
3. 휴대폰 속 디지털 공해, 스팸 메시지는 사절!
4. 걸어다니는 객장, 휴대폰 & PDA 모바일 트레이딩
5. 살림 9단 주부 뺨치는 알뜰살뜰 PDA 쇼핑 노트
6. ‘맛 집’ 정보 뽑아주는 휴대폰 위치정보서비스
7. 백화점, 할인점의 알뜰 구매정보 활용법
8. 생활 편의 집합소, 편의점을 활용한 나만의 정보테크
9. 출퇴근길, 지하철에서 정보 헌팅하는 재미
최고의 정보 무기는 인맥이다
Part 12. 인맥관리 편
1. 인간관계의 6단계 분리법
2. 정보 인맥 관리를 위한 명함 관리법
3. 정보통은 얼리어답터와 친하다
4. 동종업계 사람들과 자주 어울려라
5. 인맥관리 도구는 많을수록 좋다
6. 수강생들끼리 정보 커뮤니티를 만들어라
7. 커뮤니티 인맥 관리 총정리
[참고자료]
넥서스
http://www.nexusbook.com/book/book_InfoView.asp?menu=if&idx=503&me=12&op=4
일 잘하는 사람들의 정보 수집ㆍ정리ㆍ활용술
임현민 외 7인 지음 | 240 쪽 | 2003-09-08 ㅣ \9,800원
“일 잘 하는 사람들의 정보 수집ㆍ정리ㆍ활용 도구 12가지 ”
이 책은 정보를 수집, 정리 활용하기 위한 노하우를 총 12장에 걸쳐 알려주고 있다. 또한 도구별, 이슈별 인덱스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정보의 스페셜리스트가 되려면 정보를 수집, 정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보를 적재적소에 제대로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Part 1. 정보 마인드 편에서는 정보의 스페셜리스트가 되기 위한 기본 마인드를 알아본다.
정 보의 달인은 메모광이다. Part 2. 메모지ㆍ포스트잇 편에서는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30초 안에 메모하는 방법, 세미나 내용을 압축해 주고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노트정리 기술, 디지털 포스트잇 사용법, 명함 여백을 활용하는 메모라이징 인(人)테크 등을 배운다.
Part 3. 다이어리 편에서는 정보의 달인이라면 꼭 알아야 할 프랭클린 플래너 사용 방법을 배우고, Part 4. 마인드맵 편에서는 마인드맵을 활용해 생각을 그림으로 그려본다. 한편, Part 5. 강의ㆍ세미나 편에서는 강의 키노트와 컨텐츠 트리를 이용해 강의 컨텐츠를 내 것으로 만들고, 직접 강의에도 도전해본다.
정보의 달인은 미디어에 강하다. Part 6. 미디어 편, Part 7. PCㆍ인터넷 편에서는 책, TV, 라디오, PC 등 미디어와 온라인 매체를 총동원한 정보 수집, 활용법을 배운다. 더 나아가 Part 8. 홈페이지, Part 9. 이메일 편에서는 홈페이지를 나만의 정보기지로, 이메일을 최전방의 정보 전령사로 활용하는 방법을 배워본다.
정보의 달인은 디지털 기기에 강하다. Part 10. 디지털 카메라 편, Part 11. 모바일 편에서는 디지털 카메라와 모바일 기기들을 이용해 길거리에 널려 있는 정보들을 바로바로 헌팅해보자.
최고의 정보 무기는 인맥이다. 마지막으로 Part 12. 인맥관리 편에서는 온/오프라인 인맥관리 비법을 최종 점검해보자.
* 목차
정보의 스페셜 리스트가 되라
Part 1. 정보 마인드 편
1. 정보의 스페셜리스트가 되라
2. 정보는 오감을 통해 들어온다
3. 정보는 때와 장소를 가린다
4. 정보는 선택과 집중이다
5. 정보는 습관이다
6. 아날로그와 디지털로 무장하라
7. 좋은 정보에는 돈을 지불하라
8. 정보의 3박자는 수집<정보<활용이다
9. 정보는 공유하면 커진다
10. 사람보다 정보의 줄을 서라
11. 그래도 정보보다 사람이다
정보의 달인은 메모광이다
Part 2. 메모지ㆍ포스트잇 편
1. 살아있는 메모 vs. 죽은 메모
2. 반짝 아이디어를 적는 30초 메모법
3.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는 포스트잇 암기노트
4. 종이 포스트잇보다 10배 편한 디지털 포스트잇
5.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포스트잇 메모법
6. 세미나 내용을 보기좋게 압축하는 노트정리기술
7. 명함여백을 십분 활용하는 메모라이징 인(人)테크
8. 현직 기자에게 배우는 정보수집&가치판별법
9. 재테크의 출발, 메모광의 영수증 관리법
정보통의 다이어리는 특별하다
Part 3. 다이어리 편
1. 정보의 달인은 프랭클린 플래너를 좋아한다
2. 프랭클린 플래너로 ‘To Do List' 정리하기
3. 프랭클린 플래너로 우선순위 정하기
4. 프랭클린 플래너로 돈 관리하기
5. 프랭클린 플래너로 인맥 관리하기
6. 프랭클린 플래너로 목표 관리하기
정보의 달인은 생각을 그림으로 그린다
Part 4. 마인드맵 편
1. 입체적 사고를 만드는 단계별 마인드맵
2. 머릿속의 아이디어를 쏟아내는 브레인스토밍
3. 디지털 마인드맵, 씽크와이즈 활용법
4. 마인드맵을 이용한 책 정리법
5. 마인드맵을 이용한 시간 관리법
6. 마인드맵을 이용한 실시간 회의록 작성법
7. 마인드맵을 이용한 스케줄 관리법
정보의 달인은 가르치면서 배운다
Part 5. 강의ㆍ세미나 편
1. 가르치는 것은 두 번 배우는 것
2. 강의 키노트를 만들어라
3. 컨텐츠 트리를 만들어라
4. 온․오프 세미나를 통한 정보 습득법
5. 수강생끼리 정보교환 그룹을 만들어라
6. 전문 강사 자격증을 취득하라
정보의 달인은 독서광, tv광이다
Part 6. 미디어 편
1. 읽는 즉시 아이디어를 뽑아내는 방사형 독서메모법
2. 포스트잇을 이용한 독서정리법
3. 빨리 읽고 핵심만 적는 인쇄매체의 독서메모법
4. 독서광들의 책 요약본 별첨 활용기
5. 나만의 독서전략노트 만들기
6. 독서전략노트 200% 활용하기
7. 히트 상품 트렌드를 읽는 정보 홈쇼핑
8. 라디오 아침방송은 정보의 싱싱고
정보의 달인은 디지털로 무장한다
Part 7. PCㆍ인터넷 편
1. 정보통의 컴퓨터 엿보기
2. 정보통의 디렉토리와 파일 정리법
3. 정보통의 온라인 컨텐츠 관리법
4. 블로그를 모르면 정보통이 될 수 없다
5. 정보보호를 위한 안심 디지털 백업
6. 정보통의 검색엔진 사용법
7. 정보통의 물건 사기 노하우
8. 정보통의 북마크 정리법
홈페이지는 생생 정보창고다
Part 8. 홈페이지 편
1. 홈페이지가 곧 정보 경쟁력이다
2. 홈페이지로 전략기획서 만들기
3. 홈페이지에 나만의 컨텐츠 쌓기
4. 게시판을 데이터 창고로 만들기
5. 정보통이라면 업데이트에 목숨을 걸어라
6. 방명록이 곧 커뮤니케이션 창구다
7. 명함 건넬 때 홈페이지 주소를 함께 알려라
8. 잘난 홈페이지는 출판사 헌팅 대상 1호다
이메일은 최전방의 정보 전령사다
Part 9 . 이메일 편
1. 이메일은 최전방의 정보 전령사
2. 이메일로 정보 앨범 만들기
3. 이메일로 팩스 주고받기
4. 이메일로 명함 관리하기
5. 넘쳐나는 이메일 깔끔하게 정리하기
6. 메일, 채팅, 문자 메시지를 동시에!
7. 이메일로 개인 PR하기
정보의 달인은 정보를 찍는다
Part 10. 디지털 카메라 편
1. 디카는 신세대 정보통들의 으뜸 정보기기
2. 디지털 카메라를 이용한 콤팩트 명함첩
3. 디카로 도전하는 비주얼 프레젠테이션
4. 고객을 감동시키는 한 장의 사진
5. 정보통은 정보를 찍는다
6. 비즈니스 문서, 디카로 120% 효과내기
7. 디카로 비즈니스 전략 업그레이드하기
8. 반짝반짝 아이디어 포토북 만들기
9. 미팅 5분 전, 디카로 최종 점검!
진짜 정보들은 길거리에 널려있다
Part 11. 모바일 편
1. 진짜 정보들은 길거리에 널려있다.
2. 엄청 간단 휴대폰 속 전화번호 무선 백업
3. 휴대폰 속 디지털 공해, 스팸 메시지는 사절!
4. 걸어다니는 객장, 휴대폰 & PDA 모바일 트레이딩
5. 살림 9단 주부 뺨치는 알뜰살뜰 PDA 쇼핑 노트
6. ‘맛 집’ 정보 뽑아주는 휴대폰 위치정보서비스
7. 백화점, 할인점의 알뜰 구매정보 활용법
8. 생활 편의 집합소, 편의점을 활용한 나만의 정보테크
9. 출퇴근길, 지하철에서 정보 헌팅하는 재미
최고의 정보 무기는 인맥이다
Part 12. 인맥관리 편
1. 인간관계의 6단계 분리법
2. 정보 인맥 관리를 위한 명함 관리법
3. 정보통은 얼리어답터와 친하다
4. 동종업계 사람들과 자주 어울려라
5. 인맥관리 도구는 많을수록 좋다
6. 수강생들끼리 정보 커뮤니티를 만들어라
7. 커뮤니티 인맥 관리 총정리
[참고자료]
넥서스
http://www.nexusbook.com/book/book_InfoView.asp?menu=if&idx=503&me=12&op=4
'ysl* 컨텐츠 > ysl*book or url' 카테고리의 다른 글
[book] 발견과 발명으로 보는 과학의 역사 (0) | 2007.10.21 |
---|---|
[book] 백낙청 회화록 (0) | 2007.10.21 |
[book] 당신인생의 이야기 (0) | 2007.10.20 |
[book] 해피 에스에프 Happy SF (1) | 2007.10.20 |
[book] 순서가 한눈에 보이는 정리 기술 (0) | 2007.09.24 |
[book] 명함 비지니스의 첫인상 (0) | 2007.09.24 |
[book] 정리의 기술 (0) | 2007.09.24 |
[잡지] wired 과월호 표지 (16권, 2007-) (0) | 2007.09.23 |
pda.nate.com (0) | 2007.09.23 |
[잡지] 무료 주간지 M25 (1) | 2007.09.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