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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의 1997 년 RORO 형 여객선 안전 매뉴얼

http://www.imo.org/OurWork/Safety/Regulations/Documents/RORO.pdf


ROROsafety.pdf


RORO(roll-on, roll-off, 바퀴를 굴려 짐이나 차를 싣고 내리는) 형 여객선의 취약점 (일부 콩글리쉬 번역^^)


1. 내부 격벽이 많지 않다. 

아래쪽에 짐이나 차를 밀어넣고 움직이려면 물을  막을 수 있는 격벽을 많이 설치할 수 없다. 따라서 침수시 금방 물이 차게 된다.


2. 짐을 넣고 내리는 문

이 문이 떨어지거나 열리는 경우 급격하게 침수된다


3. 안정성 결핍

무게중심이 높다.


4. 해면에서 갑판까지의 거리(freeboard)가 짧다

화물 문이 수면과 위치가 가깝다.



5. 화물 고정

화물이 튼튼하게 고정되지 않거나, 화물이 쏠려 고정장치를 부술 수 있다. 불행히도 선장이나 선원은 화물칸의 상황을 잘 볼 수 없기 때문에 이런 위험성을 모르고 배의 방향을 바꾸거나 운전하게 된다.


6. 구조장치

배가 높아 유사시 구조보트 등을 내리기 어려울 수 있다.


7. 선원

위의 위험 가능성을 고려하면  RORO 형 선박은 매우 복잡한 배로서 섬세하고 전문적인 조작이 필요하다. 이런 조작에 대해서 인간이 실수가 들어갈 가능성이 높다.




Posted by wizys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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