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세상에 떠도는 수많은 느낌과 아이디어! 같은 느낌, 비슷한 생각.... 어때요? wizysl

카테고리

전체보기 (5129)
ysl* 아이디어 (346)
ysl* 사람들 (552)
ysl* ndns 내돈내산 (134)
ysl* 맛 (278)
ysl* 건강 (34)
ysl*sports (9)
ysl* 컨텐츠 (1828)
ysl* 트래블 (543)
ysl* 랭킹 (221)
ysl* 하드웨어 (377)
ysl*mobile (316)
맥HW (93)
맥SW (198)
맥Korea (81)
ysl*admin (10)
Total
Today
Yesterday

달력

« » 2024.1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태그목록

최근에 올라온 글

대입에 성공한 선배의 경험담이 가감 없이 공개되는 온라인 공간으로는 대형 포털사이트 내에 개설된 학습 커뮤니티가 대표적이다. 이곳에서 활동하는 대학생들은 공부법과 관련, 성공 사례뿐 아니라 실패 사례까지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게 전해준다. 멘토를 자처해 후배들이 올린 고민에 일일이 답변을 달아주기도 한다. 스터디앳(cafe.naver.com/ studyat)은 대학생 멘토들이 해주는 실시간 학습과외로 유명한 곳. 진로 선택에 관한 고민 상담도 이뤄진다. 수연모(‘수능연구모임’의 줄임말, http://cafe.daum.net/sunnungOK)에서는 내신과 수능, 논술 등 전형 요소별로 효과적인 공부법을 상담 받을 수 있다.

명문대생이 직접 운영하는 사이트도 인기다. 공신닷컴(www.gongsin.com)은 대학생 9명이 학습 노하우 전수를 목적으로 개설한 곳으로 ‘대학생 멘토 사이트’의 원조 격이라고 할 수 있다.


48만명의 회원 수를 자랑하는 수만휘(‘수능날 만점 시험지를 휘날리자’의 줄임말, cafe.naver.com/suhui) 역시 멘토들의 활약으로 유명세를 탄 사이트다. 수만휘 소속 멘토들은 각자 개별 게시판을 갖고 칼럼을 쓰거나 고민을 상담하는 후배들을 돕는다. 정식 멘토는 아니지만 곳곳에서 후배들을 독려하는 대학생 회원도 많다. 수만휘는 2004년 2월 당시 군대를 갓 제대한 윤민웅씨가 ‘취미생활로’ 개설한 사이트다. “과외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제대로 된 공부 관련 정보를 구하지 못해 답답해하는 수험생이 많다는 걸 알게 됐어요. 선배들이 가진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커뮤니티를 만들게 됐습니다.” 윤씨는 “수만휘는 힘든 수험생활을 견디며 공부하는 이유를 찾고 스스로를 위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공간”이라며 “멘토와 상담하고 친구와 고민을 나누는 과정에서 비정상적으로 공부에 매달려야 하는 상황을 긍정하고 최선을 다할 수 있게 된다면 더 바랄 것이 없겠다”고 말했다.

15명의 공동 운영자가 서울대 선후배 100인에게 물어 만든 대학수학능력시험 비밀장부로 구성된 e백인닷컴(www.e100in.com)도 요즘 한창 뜨고 있는 사이트다. 운영자 조흠래(26)씨는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후배들이 공부 방법이나 진로에 대해 고민하는 것을 보고 같은 상황을 먼저 겪은 선배로서 비전을 보여줄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들고 싶었다”고 말했다.

멘토링에만 초점을 맞춰 개설된 피플투(people2, www.people2. co.kr)와 같은 사이트도 있다. 이곳에서의 멘토링은 비단 학습 부문에 한정되지 않는다. 대학 생활과 적성, 진로 등 전반적인 정보 공유를 포괄한다. 멘토와 멘티가 수직 관계가 아닌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수평 관계’라는 점도 특징. 아직 개설 초기지만 벌써 회원 수가 7만2000여명에 이를 정도로 인기다. ‘인하대 항공운항과’ 등 검색창에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해당 키워드와 연관된 멘토를 검색할 수 있으며 마음에 드는 사람에게 쪽지를 보내 상대방이 수락하면 멘토와 멘티 관계를 맺고 활동할 수 있다.


온라인 멘토링이 인기를 끌면서 일명 ‘과외 사이트’ 역시 진화하고 있다. 과외 사이트란 아르바이트 자리를 구하는 대학생과 과외교사를 찾는 중고생을 연결시켜주는 사이트다. 대학생이 소속학교와 학년, 과외가능지역, 가르칠 수 있는 과목 등 상세한 프로필을 작성해 올려놓으면 중고생이 이를 보고 원하는 교사를 골라 연락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과외코리아(www.study4you.co.kr)나 과외마스터(www.gawe master.com) 등이 유명하다.

[자료 출처]
위크리조선 2008.4.14

Posted by wizysl
, |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