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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노래방에서도 스마트폰 앱으로 노래 번호를 찾는 시대.

앱스토어나 플레이스토어에 가서 노래방으로 검색해 보시길.


2011년 4월을 노래방 탄생 20주년으로 따져본 중앙일보 기사.


금영에서 노래방 연도별 애창곡 리스트가 나왔다고



[참고자료]
중앙일보 - 노래방 관련 기사
http://joongang.joinsmsn.com/article/743/5268743.html?ctg=1700

... 노래방 산업이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한 건 91년 말 금영·TJ미디어 등 노래방 기계 전문 제조업체가 뛰어들면서다. 국내 최초로 번호 입력형 노래방 기계를 개발한 아싸전자는 후발 업체에 밀리기 시작했다. 아싸전자 김승대 부장은 “기술 유출을 우려해 기계 내부에 별도의 몰딩(봉합) 처리를 하기도 했지만 당시 경영진은 관련 기술을 공유해 시장을 키우는 게 낫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96년엔 사람 목소리를 이용한 반주기가 나왔다. 합창단의 실제 코러스를 입히자 노래가 더 화려해졌다. 금영은 이 반주기로 단숨에 시장 1위로 뛰어올랐다. 20년이 흐른 지금 노래방 시장은 금영(약 65%)과 TJ미디어(약 35%)로 양분됐다. 아싸전자는 차량용 기계만 일부 생산 중이다.

 초기 노래방 반주는 기계음이었다. 사운드가 밋밋해서 사람들의 감성을 자극하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고안된 기술이 실제 악기 연주를 기계에 삽입하는 것. 현재 금영·TJ미디어 양사 모두 실제 밴드 연주를 노래방 기계에 사용하고 있다. 전속 밴드가 반주 녹음을 한다. 실제 가수의 반주용 음원(MR)이 사용되기도 했지만 최근에는 점차 줄고 있는 추세다. MR은 키변환이나 간주 점프, 박자 변환 등 노래방 고유의 기능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Posted by wizys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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