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세상에 떠도는 수많은 느낌과 아이디어! 같은 느낌, 비슷한 생각.... 어때요? wizysl

카테고리

전체보기 (5128)
ysl* 아이디어 (346)
ysl* 사람들 (552)
ysl* ndns 내돈내산 (134)
ysl* 맛 (278)
ysl* 건강 (34)
ysl*sports (9)
ysl* 컨텐츠 (1827)
ysl* 트래블 (543)
ysl* 랭킹 (221)
ysl* 하드웨어 (377)
ysl*mobile (316)
맥HW (93)
맥SW (198)
맥Korea (81)
ysl*admin (10)
Total
Today
Yesterday

달력

« » 2024.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태그목록

최근에 올라온 글

출판계에 새로운 신화(神話)가 탄생했다. 신화의 주인공은 2006년 11월 출범 이후 해마다 베스트셀러 3~4종을 만들어내고 있는 쌤앤파커스 박시형(朴是亨·48) 대표다. 4명으로 시작한 출판사가 4년 만에 지난해 매출 100억원에 직원 수도 7배인 28명으로 늘었다. 단숨에 10대 '메이저'출판사 반열에 올랐다. 단행본 출판이라는 산업의 특성상 이는 전례가 없는 일이다. 지난해 '정의' 열풍을 가라앉히고 연초부터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하며 현재 '난도쌤(김난도 선생님)' 신드롬을 불러온 서울대 김난도 교수의 '아프니까 청춘이다'도 쌤앤파커스의 책이다. 2007년 '에너지버스', '이기는 습관', 2008년 '가슴 뛰는 삶', 2009년 '세상에 너를 소리쳐'에 이어 다섯 번째 종합 1위다. 특히 이 기간은 국내외적인 경제위기의 여파로 출판계 불황이 '단군 이래 최악'이라는 엄살이 나올 만큼 극심했던 때라 그 성취는 더욱 빛난다.

우리 사회의 저류(底流)와 트렌드, 그때마다 움직이는 사람들의 심리변화를 정확히 읽어내지 않고서는 해마다 수십만부 나가는 책이나 100만부를 넘어가는 밀리언셀러를 여러 종씩 만들어 낸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아프니까 청춘이다'를 쓴 김난도 교수가 아닌, 그 책을 만든 출판사 대표를 만나야겠다고 생각한 것도 그 때문이다. 무엇보다 '트렌드 해독(解讀)의 귀재', '제목의 연금술사' 박시형 대표가 한국 사회와 사람을 어떻게 보고 읽어내는지가 궁금했다. 24일 서울 홍대 앞 그의 사무실과 근처 막걸릿집에서 장시간 만났다.

"분노는 사석에서 표출해야지 책에 담아서는 안 된다"

―'아프니까 청춘이다'가 폭발적 반응을 얻게 된 데는 내용 못지않게 제목 덕도 컸다. 이번에도 직접 정했나?

"물론이다. 그동안 낸 책 중에서 '혼창통'만 신문기자인 저자의 기획기사에 썼던 제목을 그대로 썼고 나머지 책들은 모두 직원들과 토론을 거쳐 내가 정한다. 김난도 교수가 초고에 적어온 제목은 '젊은 그대들에게'였다."

―'아프니까 청춘이다'를 통해 전하고 싶었던 메시지는 뭔가?

" 우리도 10대나 20대 때 그랬지만 자신의 가능성을 스스로 작게 본다. 그러나 사람의 잠재력은 참으로 무궁무진하다. 그런데 일부에서 젊은이들에게 '88만원 세대'라는 딱지를 붙여 자조하게 만들었다. 사회비판적 관점에서 그랬다는 점은 알지만 함부로 젊은이들을 좁은 틀에 가두려는 시도에는 동의할 수 없다. 어른들이 '88만원 세대론'과는 다른 관점에서 젊은 세대를 보고 있다는 점을 알리고 싶었다."

―그러고 보면 '이기는 습관'(2007), '가슴 뛰는 삶'(2008년), '세상에 너를 소리쳐'(2009년), '나는 아내와의 결혼을 후회한다'(2009년), '혼창통'(2010년), '오리진이 되라'(2010년) 등 그동안 10만권 이상 나간 책의 제목들을 보면 대부분 자기계발서인데도 은근하게 사회적인 발언이 담겨 있다.

"그동안 자기계발서 분야는 미국책 번역서가 대부분이었다. 우리나라에도 멘토 역할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많은데 출판사들이 그런 사람들을 발굴해서 책 만드는 일에 별로 관심이 없었다. 우리 책은 대부분 국내 필자들이다. 이제 우리 문제는 우리 저자들을 통해 해법을 찾아내야 한다는 문제의식이 있다. 그리고 남을 비판하거나 비하하기보다는 근성을 길러주고 열정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개인에게나 우리 사회에나 바람직하다는 원칙은 포기할 수 없다. 아마 그런 생각이 제목에 반영된 것이 아닐까?"

―대학교수가 쓴 책의 제목으로 '나는 아내와의 결혼을 후회한다'는 대단히 파격적이다. 저자의 동의를 얻어내기 쉽지 않았을 텐데.

" 맞다. 원래 그분이 원했던 제목은 '잘 노는 놈이 성공한다'였다. 그러나 원고를 검토해보니 인생·남성·심리학의 세 가지 고리가 서로 얽혀 있었다. 그래서 콘셉트를 '대한민국의 40~50대 남성의 회한(悔恨)'으로 잡은 다음에 어울리는 제목을 골라낸 것이다. 아내와의 결혼은 일종의 비유다. 결혼·조직생활 등 기존의 틀을 함축한 것이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남성들의 일탈(逸脫) 욕망을 자극할 것으로 봤는데 적중했다. 처음에는 저자도 '마누라까지 팔아서 책을 많이 팔고 싶지 않다'며 완강하게 반대했지만 주변 이야기를 듣고 난 후 동의해주었다. 대박이 났고 그분도 더더욱 유명인사가 됐다."

―출판계에서는 국내 교수들의 책은 내봤자 1000부도 팔기 힘들다는 속설이 있는데 쌤앤파커스의 책은 주로 국내 교수들이다. 이 또한 출판계에서는 주목 대상이다.

" 혹시 지난해와 올해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한 책의 저자가 누구인지 주목해 본 적이 있는가? '정의란 무엇인가'의 저자는 미국 하버드대 교수,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의 저자는 영국 케임브리지대 교수 그리고 '아프니까 청춘이다'의 저자는 서울대 교수다. 아마 서울대 교수가 쓴 책 중에 베스트셀러 1위가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일 거다. 멘토를 갈구하는 시대다. 그런데 그동안 출판계는 교수들이 원고를 써오면 손댈 생각을 안 했다. 약간 손보는 정도. 그러나 우리는 다르다. 편집자가 뭔가? 말 그대로 독자의 정확한 요구를 읽어낸 다음에 그에 맞도록 책을 만드는 것이 편집이다. 저자 중심, 편집자 중심이 아니라 독자 중심의 책을 만드는 것이다."

―독자의 눈높이에 맞춘다는 뜻인가?

"그것은 책뿐만 아니라 모든 상품에 적용되는 것인데 이상하게 책이라는 상품에 대해서는 뭔가 고상해야 한다는 강박관념 같은 것이 있다. 그런데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독자의 눈높이에 맞춘다는 것이 책의 수준을 낮춘다는 뜻이 아니라는 것이다. 특정 인문지식은 독자들이 저자나 편집자보다 모를 수 있지만 전체적인 식견 차원에서 보면 독자들이 저자나 편집자보다 훨씬 수준 높은 경우가 많다. 대학 신입생이 철학을 알고 싶어서 읽는 입문서와 인생 경험이 풍부한 중년의 독자들이 철학을 알고 싶어서 읽는 입문서가 어떻게 같을 수 있는가? 내가 주목하는 것은 바로 후자다."

―그동안 나온 책 중에 사회 비판적인 책은 찾아볼 수가 없다. 무슨 특별한 신념이 있어서인가? 

" 나도 노무현 전 대통령을 좋아했고 '노빠'에 가까웠다. 출신지역도 호남이고 어려운 대학시절을 보낸 데다가 직장 또한 그저 그랬으니. 그러나 사회에 대한 분노는 사석에서 표출하면 되지 책에다 분노를 담아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대안 없는 비판도 마찬가지다. 부정적인 코드만 자꾸 강조하면 사회 전체가 다 같이 힘이 빠진다. 물론 진지한 사회비판은 환영한다. 하지만 그런 책은 내가 아니어도 너무 많은 분들이 내고 있지 않은가?"

"출판이 죽었다고? 출판사들이 죽이고 있다."

―홈페이지 채용정보에 '신입사원 연봉 3000만원'이라고 돼 있던데 이는 대기업 초봉 수준이고 대형 출판사의 3~4년차 편집자들이 받는 연봉이다.

" 좋은 인재를 구하려면 그만한 보상을 줘야 하는 것 아닌가? 난 대학졸업하고 2005년까지 별로 유명하지 않은 출판사 한 곳에서만 20년 동안 편집자로 일했다. 그 사이에 출판사 잘되는 것은 봤어도 편집자가 잘되는 것은 보지 못했다. 운동권 출신이라는 출판사 사장들조차 돈 많이 벌어 직원들에게 적정하게 되돌리기보다는 사옥이나 짓고 자기만 부자가 됐다. 출판계 하면 '박봉'을 떠올리는 직군이 돼버렸다. 이래서야 어떻게 좋은 인재들이 출판에 뛰어들겠는가? 그러니 독자 수준과 동떨어진 책이나 내고 독자들이 외면하니 불법 편법 마케팅이 판을 치고 경영은 악화되고 사장들은 엉뚱한 재테크나 하고 다니게 되는 것이다. 악순환을 선순환으로 돌리지 않으면 출판계의 미래는 없다고 본다. 그 악순환의 고리를 끊는 첫 걸음이 직원들의 연봉을 높이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사무실 입구벽에 모든 직원의 '사명선언서'라는 게 있던데.

" 예전에 내가 출판사 편집자로 있을 때 강헌구 교수란 분이 쓴 책에서 '사명선언서'에 관한 이야기를 읽었다. 성공한 수많은 사람들의 공통점 가운데 하나가 바로 자신의 인생에 대한 뚜렷한 비전과 사명을 적은 사명선언서를 갖고 있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내가 창업할 때 제일 먼저 했던 일도 직원들의 사명선언서를 받아서 걸어놓는 것이었다. 그것은 각자 개인이 갖고 있는 삶의 목적과 존재이유를 캐내는 일이기도 하다. 우리 회사에 입사하는 신입사원은 스스로 작성한 '사명선언서'를 직원들 앞에서 소리 내 읽어야 한다. 그 순간 대부분의 신입사원들은 스스로에게 그런 큰 꿈과 비전이 잠재해 있었다는 것을 깨달으며 눈물을 흘린다."

벽에 걸린 박 대표 본인의 사명선언서를 읽어보았다. 창업 직후인 2006년 12월 9일자였다.

' 나의 사명은 선도적이고 가치 있는 콘텐츠를 널리 공급하여 편견과 무지가 없는, 깨어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다. 나는 이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 2015년까지 쌤앤파커스를 연매출 3000억원 수준의 콘텐츠 공급회사로 성장시켜 최소한 1억명 이상의 사람들이 영적 진화의 기쁨을 맛보게 할 것이다.'

―파격적인 성과급을 주는 것으로 유명하다.

"출판계 관행에 비하면 많다고 할 수 있겠지만 그렇다고 다른 분야에 비하면 아직 멀었다. 함께 만든 파이이기 때문에 함께 나누자는 것이다. 나는 성과급은 (내가 직원들에게) 주는 게 아니라 나누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똑같이 나눠갖는 게 아니라 말 그대로 개인별 '성과'를 평가해 나눈다."

―'페어플레이'를 강조하는 것은 출판계를 향한 목소리인가?

"회사 초기 런칭작이라고 할 수 있는 첫 책을 내놓았는데, 우리 책과 다른 책이 근소한 차이로 1위 다툼을 벌이고 있었다. 마케팅부서에서 이른바 '사재기'라도 해서 순위싸움에서 이겨야 한다고 했다. 처음에는 반대했지만 '다른 데서 다 하는데 우리가 도덕군자도 아니고 왜 안 하느냐'면서 하도 간곡하게 요구하는 바람에 어쩔 수 없이 동의한 적이 있다. 도서상품권을 산 다음 직원들에게 나눠줘 이곳저곳 서점을 돌게 하는 가장 초보적인 방식의 사재기 수법이었는데 상품권을 직원에게 건네줄 때의 어색함과 부끄러움은 지금 생각해도 얼굴이 화끈거린다. 그래놓고 무슨 품질이고 가치를 이야기할 수 있겠는가? 그때 맹세했다. 절대 불법 편법의 유혹에 넘어가지 말자고. 그럴 시간 있으면 한 번 더 고민하고 좀 더 정상적인 방법을 찾아보자고."

―직원들이 좋아하겠다.

"한번 들어오면 나가지 않는 걸 보니 그리 싫어하는 건 아닌 것 같다. 직원들에게 잘해주면 직원들도 열심히 한다. 매출은 10위 정도지만 수익률은 출판계 최고라고 자부한다. 직원들이 그렇게 보답하는 것이다. 난 그런 직원들을 보면서 우리의 출판 미래를 낙관한다. 출판사들이 죽이지만 않는다면."

―특별히 다른 출판사보다 수익률이 높은 이유가 있는가?

"적중 률이다. 1만부짜리 10종 내는 것과 10만부짜리 1종 내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다. 창업 이후 4년3개월 동안 98종을 발간했는데 100만부 이상이 1종, 50만부 이상이 5종, 10만부 이상이 15종이다. 나머지도 5만에서 8만부 정도 나간다. 타율이 높으니 수익률이 높을 수밖에 없다."

―타율을 높이는 비법이라도 있는가?

"독자들이 지금 필요로 한다고 해서 준비를 하면 이미 늦다. 책은 아무리 빨리 준비해도 1년 이상 걸린다. 그래서 독자들이 앞으로 어떤 책을 필요로 할 것인지에 기획과 고민의 초점을 맞춘다. 그래서 서점에서의 시장조사보다는 신문이나 잡지를 통해 출판 이외의 상황을 다각도로 점검하도록 직원들에게 강조한다. 나도 출판계 동향에는 별로 관심이 없고 광고라든가 다른 분야의 기사를 더 주의 깊게 본다."

―그렇다면 직원들을 뽑을 때도 출판사들의 일반적인 관행과는 다른 기준을 적용해야겠다.

" 신입사원 면접을 하면 대부분 '책이 좋아서'라고 답한다. 출판사는 책을 읽는 곳이 아니라 만드는 곳이다. 책을 좋아하면 도서관으로 가면 된다. 출판사는 독자들보다 반걸음 앞서서 그들이 무엇을 생각하는지를 찾아내 책으로 만들어내는 곳이다. 늘 일을 생각하고 독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사람들의 삶을 조금이라도 낫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생각하고. 이런 일을 즐겁게 할 수 있는지가 선별기준이다."

박시형 대표는“나는 이제 겨우 3부 능선에 올랐을 뿐”이라고 말한다. / 이명원 기자

"나도 힘든 젊은 시절 보냈지만 남 탓은 하지 않았다."

―홈페이지에 걸려 있는 인재상(像) 중에 '살면서 단 한 번이라도 1등을 해보신 분(과목이나 종목은 안 따짐)'과 '자신은 뽀대나는 인생을 살기 위해 태어났다고 믿는 분'이라는 구절이 인상적이었다. 본인 이야기처럼 들리기도 한다.

" 아마도. 난 고등학교 때까지 시짓기를 좋아하는 문학소녀였다. 그래서 국어 하나는 늘 1등이었다. 지금도 기억에 남은 선생님은 문학반을 지도하셨던 국어선생님 한 분이다. 지금 생각하면 웃기지만 그때 나에게 문학을 잘하려면 당시(唐詩)를 달달 외워야 하고 노자(老子)도 알아야 하고 심지어 하이데거에 대해 이야기했던 것도 같다. 그러나 그때 마구잡이로 읽었던 문학고전이 지금 내 지적 자산의 대부분이다."

―남다른 대학시절을 보냈다는데.

"아, 그거 야간대학 나온 이야기. 어릴 때는 늘 일하는 아줌마 대여섯 명이 있는 부잣집 딸이었다. 그런데 고등학교 무렵, 사업하시던 아버지가 쫄딱 망했다. 대학 포기하고 은행에 사원으로 입사했다. 그러나 독일 소설가 프란츠 카프카를 너무 좋아해 당시 야간대학 중에서 드물게 독문과가 있던 건국대에 입학했다. 공부는 제대로 못 하고."

―81학번이면 당시 시국이 어수선했을 텐데. 386정서도 공유했을 법하고.

" 야간대학 다니는데 무슨 시국 걱정이나 데모를 할 수 있었겠나. 동생들 공부도 도와야 되고 해서 2학년말부터 졸업할 때까지 학교 근처에서 카페를 했다. 은행 퇴직금 50만원에 주변에서 조금 빌리고 해서. 가게 이름은 '단식하는 광대'였는데 카프카의 단편소설 제목에서 따 온 것이다. 당시 인기있던 '선데이서울'에도 보도됐다. 과외금지하에서 대학생들이 도전하는 이색 아르바이트를 취재한 특집이었는데 사진과 함께 크게 실렸다. 아버지 피를 이어받아 내 몸에도 사업의 유전자가 들어 있었던 것 같다. 돈은 좀 벌었는데 졸업과 함께 접었다."

―그러면 졸업과 함께 출판사에 들어왔나.

"야간대학 나온 애를 어떤 출판사에서 받아줬겠나. 그리고 당시에는 지금처럼 공채로 뽑는 곳도 없었다. 한동안 온갖 아르바이트를 다하다가 거북선이나 다보탑 같은 모조 문화재 판매직으로 일할 때 우연히 방문한 경제연감 내던 곳에서 사장과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다가 취직이 됐다."

―거기서 20년 일한 것인가?

"초창기에는 직원이 한 명뿐이었으니 나 혼자 다했다."

―끼 많은 '문학소녀'가 어떻게 그런 곳에서 20년 동안이나 있을 수 있었나. 지금과 같은 출판의 재능을 20년이나 눌러 놓는다는 것이 어떻게 가능했는지 궁금하다.

" 처음에는 나도 힘들었다. 그래서 29살인가 30살 때 여관에 위스키랑 다량의 수면제를 갖고 혼자 들어가 다 먹고 자살을 시도했다. 'A클래스'에 들 수 없다는 좌절감, 내가 원했던 것과 전혀 동떨어진 삶을 살고 있는 내 모습에 대한 절망, 10년 가까이 잘 버티고 살았는데 순간 꺾어졌다. 어설픈 자살기도는 실패하고 여관주인에게 욕만 얻어먹고 쫓겨났다. 3일 동안 집에 와서 잠만 잤다. 순간 맘이 평온해졌다. 그리고 다짐했다. 끝까지 가보자."

―무명의 편집자 생활 20년은 어땠나.

"힘 들었지만 책 만드는 일이 좋았고 점차 사정은 나아졌다. 사장을 설득해 단행본 출판을 시작했고 그때 밀리언셀러도 만들어보았다. 직원이지만 사장처럼 일했다. 회사가 조금씩 커져 나를 따르는 후배들이 생기자 그들에 대한 책임 때문에라도 그만둘 수 없었다. 그러다가 2005년 의견충돌로 그만둬야 했다. 지금 생각하면 날 내쫓은 사장이 고맙게 여겨지기도 한다. 그때 함께 나온 후배 3명은 지금도 우리 회사에서 일하고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을 좋아한 것도 그런 '비주류'의 삶과도 연관이 있겠다.

" 없지야 않겠지만 별로. 내가 그분을 좋아한 것은 세상을 좀 더 나아지게 하려는 순정한 뜻이었지 그분의 방법에까지 동의했던 것은 아니다. 특이하게도 나는 상황이 아무리 어려워도 남 탓은 안 한다. 가능하면 나에게 유리하게 생각한다. 예전에 고급 레스토랑에서 서빙을 한 적이 있는데 내 또래의 여자가 식사를 하고 있었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질투나 시기심이 생기겠지만 나는 '너는 먹는구나. 나는 네가 절대 할 수 없는 경험을 하고 있다'는 생각만 했다."

―목표하는 고지에 얼마나 왔다고 생각하나.

"실은 그것 때문에 일간지 인터뷰를 고사해왔는데. 7부 능선은 올라야 이런저런 말을 해도 힘이 실릴 텐데 나는 이제 겨우 3부 능선을 넘고 있을 뿐이다."

[참고자료]
조선비즈
[why]이한우의 청담 '떠오르는 출판권력' 박시형 쌤앤파커스 대표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2/25/2011022501655.html
Posted by wizysl
, |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