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각기동대 역사
공각기동대 시리즈는 자세한 제작 배경을 모르면 스토리가 조금 뒤섞일 수도 있겠다. 원작 만화든 애니메이션이션이든, 티비판이든 극장판이든 [블레이드 러너], [매트릭스] 정도의 반렬에 넣을 수 있는 세계관이고 작품이다.
[엔하위키 미러에서 전재]
攻殻機動隊
공각기동대
일본의 하드 SF 만화와 애니메이션 시리즈. 크게 원작 만화, 극장판 시리즈, TV 애니메이션 시리즈로 나뉜다.
공각기동대의 정식명칭은 공안 9과로 수상 직속의 특수부대. 원래는 4차 대전(4차 비핵대전)당시 수상이 조직한 암살전문 부대로 시작하였으며, 전후에는 이상 범죄 및 사이버 범죄 등 국민에 미치는 영향이 큰 범죄 수사, 테러리즘의 억제 및 검거, 암살 등 카운터 테러와 그에 따른 경비 및 요인 경호 등 대체로 방첩(Espionage) 활동을 담당하는 기관이 되었다. 대외적으로는 내무성 소속의 국제 구조대로 알려져 있다.
부대원은 소수 정예로, 정보전과 육체적 능력이 모두 탁월한 인물로 구성되어 있다. 군 경력자 및 전신 의체화한 사이보그가 많은 것이 특징. 과장인 아라마키 다이스케와 실행부대 대장인 쿠사나기 모토코가 조직의 양 축을 이루고 있다.
작품 제목은 별명인 공각기동대지만, 정작 작중에서 이렇게 불리는 경우는 거의 없고 내부인 외부인을 막론하고 보통 '9과'라고만 부른다.
[원작 만화]
원작은 애플시드 등의 작품으로 유명한 시로 마사무네(士郎正宗) 원작의 코믹스. 각 편당 한 권 분량이다. 이후 Production I.G에서 제작하고 오시이 마모루 감독이 연출을 맡은 극장판 애니메이션의 원형이 되는 작품이다.
작품의 주요소재인 고스트라는 개념은 결국 '기계도 영혼을 가질 수 있는가?' 라는 화두와, "몸도 기억도 가짜일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자신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이다. 나름대로 대중적인 인지도를 지닌 작품임에도 SF로서의 주제의식과 던져진 해답만큼은 꽤 진지하면서도 사색적인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1991년 - 공각기동대 1
2001년 - 공각기동대 2 MANMACHINE INTERFACE
2003년 - 공각기동대 1.5 HUMAN-ERROR PROCESSER (2008년에 보완된 판으로 재발매)
[애니메이션]
공각기동대의 애니메이션은 감독에 따라 각각이 패러렐 월드 설정이다.
오시이 마모루 감독 (1951.8.8~)
공각기동대 1995년 11월 개봉된 극장판으로 최초의 공각기동대 애니메이션이다.
2008년 7월 리뉴얼 작품인 공각기동대 2.0이 개봉되었다.
이노센스 - 2004년 3월 개봉. 전작의 후속편이지만 독립적인 작품으로 '공각기동대'라는 타이틀을 달지 않았다.
카미야마 켄지 감독
공각기동대 STAND ALONE COMPLEX시리즈
오시이 마모루의 극장판에서 '쿠사나기 소령이 2029년에 인형사를 만나지 않았다면'이라는 가정하에 진행되는 제3의 공각기동대.
TVA로 26화씩 2기, OVA 1화가 제작되었다.
유일한 TVA시리즈
키세 카즈치카 감독
공각기동대 ARISE
원작, 오시이 마모루의 극장판, 카미야마 켄지의 SAC에 이은 제4의 공각기동대.
2013년 2월 제작을 발표 했으며 2013년 6월부터 전 4부로 개봉
공각기동대 신극장판
[실사판 영화]
공각기동대
2017년 스칼렛 요한슨 주연으로 제작
잘 만들었지만 이런저런 앤티(왜 주인공이 백인이냐, 감독의 사생활이 어떻다 ....) 등으로 흥행에는 저조
[참고자료]
공각기동대 - 엔하위키 미러
https://mirror.enha.kr/wiki/%EA%B3%B5%EA%B0%81%EA%B8%B0%EB%8F%99%EB%8C%80